▲ 김윤정 음악치료사.<br>
▲ 김윤정 음악치료사.

책임감을 국어사전에서는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체로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주인의식이 강하여 맡은 일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고 행하며, 철저한 계획 아래 일을 시작할 뿐 아니라, 주어진 일에는 사명감을 갖고 수행하기 때문에 주위의 신뢰를 받는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 주변을 탓하기보다 자기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문제의 해결점을 자신에게서 찾고자 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다스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성찰 능력 즉, 자기 자신의 본모습을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책임감은 중요한 인성의 덕목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 다양한 책임감 함양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사실 책임감은 직장생활을 할 때 더욱 그 무게감을 갖는다. 직장에서의 책임감은 일이 제대로 되어가는 것을 말하는데, 그 말은 나 때문에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에서 업무라는 것은 한 사람이 완수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관련된 다양한 단계에서 참여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업무수행이 다른 사람들의 업무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잘못 된다면 중요한 프로젝트가 엉망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사람의 무책임함이 회사에 타격을 줄 수도 있지만, 반면 각자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조직은 몇 배의 유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에서의 책임감은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동료들에서부터 크게는 회사의 이미지를 격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덕목으로, 여러 기업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세미나와 프로그램에 필수 요소로 요구된다.

음악 또한 책임감을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적 도구로 사용되는데,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가 책임감 향상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단한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

입사한 지 5년 이상인 10명의 참가자들을 위한 음악치료 시간이었다. 먼저 부르기 쉬운 4박자의 노래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리듬을 맞추며 노래를 불러보는 시간을 여러 번 갖게 한 후 리듬과 멜로디가 익숙해졌을 때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에는 리듬 타악기를 선택하도록 하였고 다른 한 그룹은 멜로디 타악기를 주었다. 리듬 타악기 그룹은 노래의 박자를 담당하였고 멜로디 타악기 그룹은 노래의 멜로디를 따라 연주하는 것인데, 멜로디는 반복적이며 음계가 단순하여 연주가 매우 쉽기에 금방 연주가 가능했다.

리듬과 멜로디 두 그룹 중 한 명이라도 박자가 틀리거나 멜로디가 틀리면 연주를 완성할 수가 없게 되는데, 각 참가자들은 자신의 파트를 완벽하게 수행해야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연주에도 귀를 기울여서 자신의 파트와 잘 연결을 시켜야 했다. 몇 번의 실수를 통하여 결국 연주를 완성했을 때 참가자들은 한목소리로, 처음엔 자신의 파트가 별것 아닌 듯이 여겨졌었지만, 연주를 계속 실수하고 반복하는 가운데 각자의 작은 부분이 한 곡을 이룬다는 사실과 완성되었을 때의 성취감을 느끼며 각자의 자리에서 주어진 역할을 책임있게 완수함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처럼 음악치료는 즐거움 가운데 다양한 행동이나 감정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특한 치료 방법으로 삶의 중요한 가치와 덕목을 보완하고 수정함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김윤정 음악치료사



관련기사
[힐링카페] 자주성과 음악치료 자주성이 강한 사람들은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마음과 적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믿음직스럽다거나 똑똑하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물론 너무 자주성이 강하여 독단적이고 이기적이라는 말을 들으며 남들과 협업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주성이 높은 사람들의 특성은 일이 주어졌을 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맡겨진 일을 수행하며 독자적인 해결 능력으로 문제를 풀어갈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가 정한 목표를 향하여 자기주관적으로 일을 진행한다.반면, 자주성이 낮은 사람들은 의타적이고 수동적이며 내성적 성 [힐링카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음악치료 집중력은 마음이나 주의를 어느 사물에 집중하는 힘을 말한다. 학습이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집중력은 매우 중요한데, 요즘은 아이들부터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집중력 저하를 겪는 사례가 많아졌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같은 병리적 상태부터 술, 담배,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면서 집중력뿐만 아니라 기억력도 저하되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 후유증 중 하나인 '브레인 포크'라는 장애로 인한 집중력 감퇴를 겪기도 하는데, 브레인 포크